본문 바로가기
「나만의 Side Hustle

[데이터분석가 skill UP& 이직 UP]강의 진행후기(20200313 2차)

by DayGo 2020. 3. 14.

2020년부터 데이터분석에 관심 있는 분들과 소통을 늘릴 기회를 가지려 하고 있다.
이 또한 나의 테스트이자 선의의 영향력을 주고 싶기에 만든 자리이다.
커뮤니티 리더쉽의 중요성을 일깨워준 마이크로소프트 이소영이사님의 강의가 나를 움직였다.

지난 2월 16일 모두의연구소에서 내 커리큘럼대로 같이 하고 계신분들에게 파일럿으로 진행했고,
거기서 받은 1차 피드백을 기준으로 2차는 좀더 타겟팅을 맞추었다.

그래서 정해진 제목이 1차와 2차는 다르다.
1차: 데이터 분석가의 커리어탐색. 일과 삶
[강연후기] "데이터분석가의 커리어 및 일과 삶" 강연(20.2.16)
2차: 데이터 분석가 스킬 UP& 이직 UP
데이터분석가 skill UP& 이직 UP강의 진행(20200313 2차)

물론 나는 전문 헤드헌터도 전문 이직컨설턴트도 아니다.
다만 내 커리어에 대해 제일 내가 많이 알고 조사해야 되고 가장 많이 탐색해야하는 노력을 해야한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 누구에게도 내 커리어에 대해 결정을 맡길수 없다.
각자가 중시하는 커리어 전환.결정의 기준과 방법은 다를수 있다. 업계 전문가 또는 지인 누군가에게 조언을 구할 수는 있다. 하지만 결정은 내가 하는 것이다.
커리어에 대한 의미를 사람마다 다르게 설정할 수 있을 것이다.
나의 밥벌이 생계수단으로만 여길것이냐, 아니면 장기적인 나의 work까지 나의 능력으로 확대해서 볼 것이냐.

나 또한 회사에서 지속적으로 내 커리어 발전을 위해 운좋게도 팀을 변동할 기회를 자연스럽게 얻어서 변화해왔다.

나에게 가장 맞는 분야를 어떻게 찾아야 할까.
자기가 아는 업종 분야가 아니라면 참 선택하기가 힘들다.
실제 그 업계에 종사해보지 않으면 필요 역량.스킬.지식을 다 알 수 없기에 네트워크가 중요하다.

내가 하고 있는 고민을 관심있는 분들과 나누고 소통할 기회를 마련했보고 싶었다.
올해 어쨋든 2번째를 진행했는데 진지하게 성실하게 한걸음 다가선 나에게도 박수를 쳐주고 싶다.

지금 사회적 거리두기(social distancing)라는 용어가 유행하고, 격리조치(quarantine) 라는 말이 일상화되는 상황에도 총 12명이 강의를 신청해주셨다.

 

다시한번 감사드린다^^
나 또한 몇 일에 걸쳐 강의자료를 탐색하고 어떻게 하면 실제 체화된 지식을 전달할 수 있을까를 굉장히 많이 고민하고 만든 자리였다.

나와 같은 잠재적 구직자들이 어떻게 어떤방법으로 고민하고 앞으로 커리어 방향을 설정해야할지 좀더 그 업계에 있는 데이터분석가 종사자로서 한걸음 더 들어가서 이야기하고 서로 대화를 나누고 싶었다.

사실 타겟대상이 같은 직무에 종사하는 데이터분석가는 아니었고 이직을 원하는 타 직무에 종사하는 분들이었다.

또한 강의 제목 상 기존 데이터분석가들 중 커리어개발을 어떻게 하는지 궁금해하시는 분들도 있었을 것이다.

모두다 감사드린다.

강의가 끝난 후 질문 시간이 1시간 정도 유지가 됏다.
심도 있는 질문들이 이어졌고, 내가 다 완벽하게 대답할수 없는 부분들(업권마다 데이터분석가의 차별화된 역량. 스킬이 다르기 때문에) 은 또 참여하신 분들이 서로 나눠서 소통하는 모습이 매우 보기 좋았다.

 

1. 강의 일시 및 소요시간

-일시 : 20200310 금 , 오후 7시반
- 강의 1시간 + Q&A 1시간(사전+현장), 총 2시간

2.강의 목차
1시간에 강의하기에는 너무 많은 내용을 담았다고 생각한다. 나의 욕심때문에 ㅠㅠㅠ

 

3. 참여자분들
- 데이터분석업무를 하시는 분
- 데이터분석외 개발업무 하시는분
- 실무를 진행하며 데이터분석을 적용하시려는 분
- 데이터분석가 채용 및 교육기획하시는 분

등 다양한 직무를 담당하시는 분들이 오셨다.
서로 질문을 할수록 네트워킹할수 있는 기회가 있어서 좋았던것 같다. 서로 명함도 교류했다.

4. 사전질문들

사전에 질문지를 파악해서 미리 참석자들의 궁금사항을 들을 수 있었다.
시간이 되는한 같이 고민해 보고 싶었고, 현장 질문도 받고 싶었다.
대략적으로 질문의 내용이 강의 내용에 잘 반영되도록 하려고 했다.
(물론 모든 분들의 구미를 다 맞출 순 없을 것이지만 말이다)

 

 

5. 차후 계획

- 데모클럽 오픈채팅방 운영계획세우기
: 현재 1.2차로 약 16명 모집
- 3월 내 한번 더 오프라인 모집 예정
: 현재 주제로 핵심요약, 단계배분해서 질의응답중심구성
- 4월 코로나 정국 좀 해지 후 오프라인 모임 추진예정
: 앞으로의 운영방향. 정기 세미나 개최등 논의

코로나 정국 속에 많이 참석해주신 여러분 정말 감사합니다^^
4월 오프모임때 뵈어요 ^^

 

 

 

 

댓글